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Java | 제어문_조건문, 선택문
    JAVA/JAVA 2020. 1. 16. 21:49

    제어문

    제어문 : 코드의 실행 흐름(순서)을 제어하는 구문

    ↔ 순차문 : 코드가 작성된 순서대로 실행되는 문장


    ★조건문

    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

    ☆If문

    조건식의 진리값이 참인 경우 코드를 실행

    형식) if(조건식) 처리할 문장
    조건식에는 변수, 수식(관계, 논리연산자) 등이 들어갈 수 있음

    사용례

    public class IfTest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int su = 30;
            if (su % 2 == 0)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짝수입니다.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if (su % 2 == 1)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홀수입니다.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// 30은(는) 짝수입니다.
            /* 30은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기 때문에 위의 if문은 실행되고
                아래의 if문은 실행되지 않음 */
        }
    }

    ※ 코드 블럭 처리 : 실행할 코드가 둘 이상인 경우에 {}중괄호로 코드들을 묶어줌


    If-Else 문

    조건식의 진리값이 참인 경우에는 if 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고
    진리값이 거짓인 경우에는 else다음의 코드를 실행

    사용례

    public class IfTest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int su = 30;
    
            if (su % 2 == 1)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홀수입니다.");
            } else 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짝수입니다.");
            }
             // 30은(는) 짝수입니다.
             /*
             su를 2로 나눈 나머지가 1인 경우에 if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고
             나머지가 1이 아닌 경우에 else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기 때문에
             else다음의 코드가 실행됨
             */
    
             // 삼항연산자, if-else문과 유사함
             String su2 = (su % 2 == 0) ? "짝수" : "홀수"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su의 값은 "+su2+"입니다.");
             // 입력받은 su의 값은 짝수입니다.
        }
    }

    중첩 If문

    if문 내부에 또 다른 if문이 나오는 구문

    public class IfTest2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// 1~100까지의 수를 입력받는다는 조건 하에 홀수, 짝수 판별
            // 1~100 범위에 들지 않는 숫자 → "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"
            int su = 111;
            if ((1 <= su) && (su <= 100)) {
                if (su % 2 == 1) {
    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홀수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짝수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");
                 // 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선택문

    다중 if문 대신 사용, 조건문의 일종으로 볼 수 있음

    if문을 여러 개 사용하면 실행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사용

    switch함수의 매개변수에 들어오는 값에 따라 코드를 실행

    형식

    switch(조건식){
         case 값1:
         실행 코드
         break;
         case 값2:
         실행 코드
         break;
         case 값3:
         실행 코드
         break;
         default: case에 해당하는 값이 없을 때 실행할 코드 
          break;        
    }
    /*
    case 값의 개수는 임의로 설정 가능
    break : 코드가 실행되다가 break를 만나면,
    바로 실행을 중지하고 해당 loop에서 빠져나옴 
    */

    ※ Java7부터는 swtich~case문의 case 값에 정수 값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사용 가능

    사용례

    public class SwitchTest {
    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    int su = 33;
    
            switch (su % 2) {
            case 0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짝수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case 1:
    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홀수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     // 33은(는) 홀수입니다.
             /* su%2의 값이 1이기 때문에 case1의 코드가 실행되고
             break로 빠져나감, 가장 마지막 case에는 break 생략 가능 */
        }
    }

    제어문에서 가장 자주 쓰이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조건문과
    다중 if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switch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    if문은 코드 작성시 굉장히 많이 쓰이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     

    ※ if-else if문은 다음에 다룰 예정입니다.

    'JAVA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Java | 반복문_For문  (0) 2020.01.17
    Java | Switch~Case 선택문 추가  (0) 2020.01.17
    Java | Casting 형변환  (0) 2020.01.16
    Java | Operator 연산자  (0) 2020.01.16
    Java | Data Type 자료형  (0) 2020.01.15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