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Java | 제어문_조건문, 선택문JAVA/JAVA 2020. 1. 16. 21:49
제어문
제어문 : 코드의 실행 흐름(순서)을 제어하는 구문
↔ 순차문 : 코드가 작성된 순서대로 실행되는 문장
★조건문
조건에 따라 코드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
☆If문
조건식의 진리값이 참인 경우 코드를 실행
형식) if(조건식) 처리할 문장
조건식에는 변수, 수식(관계, 논리연산자) 등이 들어갈 수 있음사용례
public class If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su = 30; if (su % 2 == 0) {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짝수입니다."); } if (su % 2 == 1) {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홀수입니다."); } // 30은(는) 짝수입니다. /* 30은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기 때문에 위의 if문은 실행되고 아래의 if문은 실행되지 않음 */ } }
※ 코드 블럭 처리 : 실행할 코드가 둘 이상인 경우에 {}중괄호로 코드들을 묶어줌
If-Else 문
조건식의 진리값이 참인 경우에는 if 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고
진리값이 거짓인 경우에는 else다음의 코드를 실행사용례
public class If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su = 30; if (su % 2 == 1) {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홀수입니다."); } else { System.out.println(su+"은(는) 짝수입니다."); } // 30은(는) 짝수입니다. /* su를 2로 나눈 나머지가 1인 경우에 if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고 나머지가 1이 아닌 경우에 else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기 때문에 else다음의 코드가 실행됨 */ // 삼항연산자, if-else문과 유사함 String su2 = (su % 2 == 0) ? "짝수" : "홀수"; 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su의 값은 "+su2+"입니다."); // 입력받은 su의 값은 짝수입니다. } }
중첩 If문
if문 내부에 또 다른 if문이 나오는 구문
public class IfTest2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1~100까지의 수를 입력받는다는 조건 하에 홀수, 짝수 판별 // 1~100 범위에 들지 않는 숫자 → "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" int su = 111; if ((1 <= su) && (su <= 100)) { if (su % 2 == 1) {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홀수입니다."); } else {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짝수입니다."); } } else { System.out.println("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"); // 숫자는 1~100 안에서 입력해 주세요!! } } }
선택문
다중 if문 대신 사용, 조건문의 일종으로 볼 수 있음
if문을 여러 개 사용하면 실행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사용
switch함수의 매개변수에 들어오는 값에 따라 코드를 실행
형식
switch(조건식){ case 값1: 실행 코드 break; case 값2: 실행 코드 break; case 값3: 실행 코드 break; default: case에 해당하는 값이 없을 때 실행할 코드 break; } /* case 값의 개수는 임의로 설정 가능 break : 코드가 실행되다가 break를 만나면, 바로 실행을 중지하고 해당 loop에서 빠져나옴 */
※ Java7부터는 swtich~case문의 case 값에 정수 값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사용 가능
사용례
public class Switch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su = 33; switch (su % 2) { case 0: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짝수입니다."); break; case 1: System.out.println(su + "은(는) 홀수입니다."); break; } // 33은(는) 홀수입니다. /* su%2의 값이 1이기 때문에 case1의 코드가 실행되고 break로 빠져나감, 가장 마지막 case에는 break 생략 가능 */ } }
제어문에서 가장 자주 쓰이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조건문과
다중 if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switch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if문은 코드 작성시 굉장히 많이 쓰이기 때문에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.※ if-else if문은 다음에 다룰 예정입니다.
'JAVA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| 반복문_For문 (0) 2020.01.17 Java | Switch~Case 선택문 추가 (0) 2020.01.17 Java | Casting 형변환 (0) 2020.01.16 Java | Operator 연산자 (0) 2020.01.16 Java | Data Type 자료형 (0) 2020.01.15